본문 바로가기
육아템 맘템 추천

아이와 도서관에 가는 것의 긍정적 효과 3가지/ 도서관으로 놀러 가기!

by 인포메이션맘 2023. 6. 4.
반응형

아이들에게 책 읽는 것의 즐거움을 알게 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저도 아이가 책을 좋아하도록 어린 아기 시절부터 여러가지 노력을 했습니다. 책을 미리 사두어서 집안 곳곳이 배치하여 아이가 책과 친해질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퇴근 후에는 꼭 아이에게 책을 큰 목소리로 읽어주었습니다. 그래서인지 제 아니는 책을 정말 좋아합니다. 여행 갈때는 꼭 책을 다섯권정도 챙깁니다. 여행을 가서도 숙소에서 책을 읽어달라고 하기 때문입니다. 책을 좋아하는 저희 아이가 한가지 못해본 것이 있는데요 바로 도서관가는 것 입니다.
아이들이 책을 가까이하고, 흥미를 느끼게 하는 방법 중에 하나는 아이와 함께 도서관에 가는 것입니다. 도서관은 아이들이 다양한 책을 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아이와 부모 모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이 게시글에서는 아이와 부모가 함께 도서관에 가면 얻을 수 있는 3가지의 긍정적 효과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1. 독서를 좋아하게 됩니다. 

자녀와 함꼐 도서관에 방문을 하는 것은 독서에 대한 자녀의 태도에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을 다양한 책에 노출시킴으로써, 아이들이 더욱 흥미 있는 주제와 책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호기심을 끄는 책을 발견한 아이들은 책을 더 오래, 자주 볼 확률이 높아집니다. 도서관에는 소설, 그림책, 잡지, 만화책 등 다양한 책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노출을 통해 아이들은 새로운 세계를 탐험하고, 상상력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어린 시절 이러한 경험은 아이가 평생 책을 가까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또한, 도서관에서 소설책 등을 보며 아이들은 책이 즐겁고, 만족스러운 경험으로 느끼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경험은 아이가 독서를 즐겁다고 인식하고 새로운 책을 찾아 읽으려는 동기부여를 제공합니다. 

2. 언어와 지식 수준 향상 

도서관은 책 뿐만 아니라 더 많은 것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종종 도서관에서는 아이들을 위한 독서 프로그램 등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에서 아이들은 서로 읽은 책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그들의 언어와 지식을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를 얻습니다. 아이들이 서로 소리 내어 책을 읽는 것은 아이들의 어휘력과, 상상력을 더욱 자극시킵니다. 
또한, 도서관에는 오디오북이나 다른 다양한 서비스가 있어서 아이들이 더욱 풍부하게 독서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책을 많이 읽는 것이 아이들의 언어 발달에 큰 도움이 되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입니다. 또한 책을 통해 다양한 영역에 지식도 얻을 수 있습니다. 사회, 정치, 언어, 수학, 외국어 등 다양한 책을 마음껏 접하게 해준다면 아이들은 금세 지식수준이 크게 향상되어 있을 것입니다. 정부에서는 각 지역마다 동네 도서관을 운영합니다. 그리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아이와 시간내서 도서관 프로그램에 참여해보는 것은 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경제적으로도 부담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 독후 활동은 책 읽기 만큼 중요합니다. 책을 읽고 느낀점을 말하고 공유하는 것은 책 읽는 것의 장점을 몇배로 높여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도서관에서 친구들을 만나면 사회성도 기를 수 있습니다.
 

3. 사회적, 정서 발달 

부모와 함꼐 손을 잡고 도서관에 가는 것만으로도 정서적인 안정감을 줄 수 있습니다. 아이와 책을 고르고 아이와 같이 소리 내서 읽어보세요. 사실 책 읽기는 부모와 정서 교감을 하는게 효과가 좋습니다. 아이를 품에 안고 책을 읽어주는 것은 아이에게 큰 심리적 안정감을 줍니다.
도서관을 방문할 때 아이들은 부모 그리고 또래 친구들과 상호작용할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또래 아이들과 책에 관하여 이야기를 나누고 의견을 공유하면서 사회성을 키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책들을 눈으로 보고, 또 손으로 책장을 넘기고, 책을 만지면서 아이들의 감정적 지능 그리고 주변 세상에 대한 이해를 하도록 합니다. 
 
아이를 도서관에 데려가는 것은 책에 노출 이외에도 다양한 이점을 제공합니다. 독서에 대한 흥미를 키우고, 언어와 지식을 향상시킵니다. 그리고 사회 정서적 발달도 가져옵니다. 다가오는 여름방학, 그리고 주말에 아이와 갈 곳을 찾는다면 주변 도서관으로 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동네에 도서관에 가서 책을 고르고 책을 빌리는 경험은 아이에게 소중한 추억이 될 것입니다. 도서관을 놀이터 가듯이 자주 간다면, 아이는 크게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것입니다. 저도 아직 아이와 도서관을 한번조 가보지 못했는데, 조만간 동네에 어린이 도서관을 갈 계획입니다. 나중에는 마트에 가듯이 도서관 가는게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일이 되도록 노력할 계획입니다.
꼭 도서관이 아니라 서점도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서점을 가는 것도 재미있는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